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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 마켓 쇼핑몰 패널티 

요즘 위탁판매, 해외구매대행등으로 돈을 버는 개인사업자들이 많아졌습니다. 저도 인터넷 쇼핑몰 일을 꽤 오래 해왔는데요. 사실 온라인쇼핑몰에서 일한지 너무 오래되고, 쇼핑몰을 하고 있는 회사들은 보통 어느정도 온라인판매를 시작한지 최소 5년정도 되다보니 페널티에 대해 디테일하게 확인하진 않습니다. 그런데, 최근 이직한 회사에서 온라인 쇼핑몰 판매를 처음 하다 보니, 관련 부서에서도 알고 싶어 하고 해서 오픈마켓별 페널티를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쇼핑몰 패널티가 다 다른가요? 

잘 모르시는 분들은 쇼핑몰 페널티가 명확하게 딱 떨어지고 동일한 룰이 적용되어 있는 줄 아시는데요. 사실 몰별로 마켓별로 전차 만별입니다. 그리고 오늘은 이런 기준이었지만 내일은 저런 기준 식으로 상황에 따라 바뀌기도 합니다. 그리고 같은 마켓 이어도 사업자 상품의 상황에 따라서도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마켓별로 페널티 관련 사항들을 한번 쭉 훑어보시면 좋은데요. 사실 큰 틀로 보자면, 그냥 내가 판매할 수 있는 수량만큼 최대한 빠르고 안전하게 고객께 도착할 수 있게 한다면 큰 문제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고객이 게시판에 문의를 했다. 그럼 그것도 최대한 빠르게 답변만 달아주시면 됩니다. 

 

 

11번가, G마켓, 옥션, 인터파크, 스마트스토어, 쿠팡

각 쇼핑몰별로 패널티가 다 달라서 아래 이미지를 첨부해 보겠습니다.

11번가 패널티 보는 법

11번가는 관리자페이지 접속해서 보시면 판매자 평점 옆에 자세히 보기라고 있습니다. 그쪽을 클릭해보시면 어떤 사유로 페널티를 받게 되는지 자세한 내용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보통 주문 이행, 발송일 준수, 문의 응대 이렇게 크게 3가지로 구분되어 있네요.

 

G마켓 옥션 관리자 페이지에서 패널티 보는 법

G마켓, 옥션은 사실 따로 있던 몰을 이베이가 인수하면서 두 가지 쇼핑몰 관리자가 합쳐졌는데요. 지금은 이마트가 인수했다고 합니다. 처음부터 다른 두 몰을 합쳤기 때문에 메뉴들이 각 탭으로 구분되어 있는데요. 발송 정책을 확인해보면 발송 지연, 선 송장, 다량 취소/반품/교환 및 반품/교환 처리 지연, 구매자 문의 응대 지연 등을 확인하네요. 기준에 보시면 다량의 취소/반품/교환 등이라고 표현된 '다량' 그러니까 다량이 정확이 어느 정도를 말하는 거냐 고객센터에 기준을 물어봤는데, 보시면 답변이 모호합니다. 그래서 페널티는 그냥 참고만 하시면 된다고 말씀드립니다.

 

다음에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인터파크, 쿠팡 페널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페널티는 수량에 비례하는 거기 때문에 1개가 팔렸는데 1개가 페널티 사유에 해당되었다고 하면 이행률이 0%로 떨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시 판매하고 진행해서 큰 무리가 없이 발송되고 배송 완료가 되었다면 이행률이 다시 올라가니 너무 걱정하진 마시고, 무언가 이상한 점이 있거나 부당한 면이 있는 것 같다면 소명자료를 가지고 고객센터로 문의하시면 케이스 바이 케이스로 저런 기준과 무관하게 다른 방법이 있을 수 있으니, 꼭 고객센터로 문의해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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